사회 이슈 / / 2024. 2. 20. 16:38

테슬라 모델Y 정부 보조금 3분의 1토막 난 이유를 봤더니 중국산 배터리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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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배터리 성능을 기준으로 차등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개편되었으며, 현대차와 기아차가 상위권 보조금을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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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의 핵심 포인트

    환경부는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하고, 차종별 보조금 지원 금액을 대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이번 개편안은 전기차의 배터리 성능을 중심으로 보조금을 차등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며, 제조사 할인이 있을 경우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침을 유지했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차 아이오닉5·6 모델과 기아차 EV6 롱레인지 모델이 상위권 보조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차종별 보조금 지원 금액과 변화의 이유

    특히, 아이오닉 모델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와 배터리 에너지 밀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대 690만원의 국비 보조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반면, 수입 전기차들은 보조금 금액 하위권에 머물렀는데, 이는 가격 또는 배터리 성능 면에서 지급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 모델Y는 보조금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수입 전기차와 중국산 전기버스에 미친 영향

    이번 보조금 개편안은 수입 전기차 뿐만 아니라 중국산 전기버스의 수입 규모에도 제동을 걸었습니다. 국산 전기버스와의 가격 격차 해소가 예상되며, 중국산 전기버스와 국산 전기버스의 보조금 지원 금액 차이는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는 국내 전기차 시장의 경쟁 구도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모델Y보조금3분의1토막재활용힘든中배터리쓴탓3중국산 전기버스 신규등록 현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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